포켓인포먼트와 관련된 이전 글 보기 (참고)

포켓인포먼트 소개 : 2011/07/12 - [iPhone App] - GTD 방식의 아이폰 일정관리 앱, Pocket Informant (포켓 인포먼트)
포켓인포먼트 2.0   : 2011/11/04 - [iPhone App] - Pocket Informant (포켓 인포먼트)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다~!

포켓인포먼트 2.01 버전 업데이트하기

포켓인포먼트 2.01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기존 1.6 버전에서 2.0 버전으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과 기타 여러 가지 버그에 대한 기능개선이 있다고 하네요. 

앱스토어 다운로드 : http://itunes.apple.com/kr/app/pocket-informant-calendar/id302503702?mt=8


이 글을 추천하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포켓인포먼트에서의 캘린더 

이번에는 포켓인포먼트의 캘린더에 대해 간단히 얘기해볼까요?

아시다시피 저처럼 스마트폰으로 포켓인포먼트나 아웃룩을 쓰시는 분들은 그 목적이 주로 구글 캘린더와 스케쥴을 연동해서 어떤 디바이스나 어떤 장소에서도 스케쥴 관리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때문에 포켓인포먼트에서도 구글에서 내가 세팅해 놓은 캘린더를 가져와 보여주고 또 아이폰으로 기록한 스케쥴을 구글로 보내 동기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럼 구글에서는 캘린더를 어떻게 세팅할까요?

구글 캘린더 - 내가 소유한 캘린더와 다른 사람의 캘린더

구글 캘린더는 구글이 제공하는 환경(https://www.google.com/calendar/)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와 같이 구글 크롬을 웹브라우저로 사용한다면 크롬 웹스토어에서  구글 캘린더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캘린더


화면에서처럼 저는 구글에 6개의 캘린더를 세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면을 보시면 구글의 캘린더는 크게 2가지 캘린더 즉, 내가 소유한 '내 캘린더'와 다른 사람이 소유한 '다른 캘린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 캘린더는 말 그대로 소유자가 '나'이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일정을 등록하고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캘린더입니다. 기본적으로 '일정'과 '할 일 목록'이 제공됩니다. (물론 이 이름도 다른 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중 '일정'이 실제로 내 스케쥴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캘린더이고 '할 일 목록'은 스케쥴이 아닌 할일(ToDo, Task)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캘린더입니다. 

'다른 캘린더'는 소유자가 다른 사람이어서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캘린더입니다. 때문에 수정, 삭제가 불가능하며 소유한 사람이 공유하거나 공개해주어야만 그것을 내가 가져와 구글 캘린더에 추가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캘린더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유가능한 캘린더는 대부분 공공정보를 담고 있는 캘린더가 대부분이며 화면에서 '24절기와 음력캘린더', '날씨', '대한민국 기념일' 등이 바로 이러한 성격의 캘린더입니다. 

그 외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캘린더'의 나머지 캘린더는 제가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의 캘린더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렇게 추가된 캘린더는 대부분 읽기만 가능해서 그 사람의 스케쥴을 같이 공유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6개의 캘린더 중에서 '할 일 목록' 캘린더는 할일 즉, Tasks를 관리하기 위한 용도의 캘린더이고 나머지 5개는 스케쥴 즉, Events를 관리하기 위한 용도의 캘린더가 됩니다. 

참고로 포켓 인포먼트에서는 할일을 Task로, 일정이나 스케쥴을 Event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캘린더는 각 캘린더별로 서로 다른 색깔을 할당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캘린더를 선택함으로써 그 선택유무에 따라 해당 캘린더에 속한 일정이나 할일 내역을 오른쪽의 달력영역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달력에 표시되는 일정이나 할일은 각각 개별 캘린더의 색으로 표시되므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고 선택유무에 따라 선별적으로 보고 싶은 캘린더에 속한 내역만을 볼 수가 있는 것이죠. 

다른 사람이 만들어 배포하는 캘린더를 내가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위의 화면은 음력캘린더의 세부정보를 조회한 화면입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이나 단체에서 만들어 공개한 캘린더는 캘린더 가져오기를 통해 내가 공유하여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렇게 공개된 음력캘린더와 날씨, 기념일 캘린더를 가져와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내가 사용하고 있는 캘린더를 공유할 수도 있죠. 


이 글을 추천하시면 더욱 많은 분들에게 보여집니다.

포켓인포먼트에서 캘린더 관리하기 (Calendar Settings)

이제 이렇게 구글에서 세팅한 내 킬런더를 포켓인포먼트에서 확인해보죠. 

아시다시피 포켓인포먼트에서도 캘린더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구글에 있는 캘린더 뿐만 아니라 포켓인포먼트에서 만든 캘린더까지 모두 관리할 수 있습니다. 

Manage Calendars 메뉴에서 전체


포켓인포먼트에서는 Settings -> Calendar Settings 메뉴에서 이 앱에서 사용할 전체 캘린더를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캘린더를 스케쥴과 할일로 나누어 보여준다.

 
(구글과 연동을 하였을 경우) 캘린더 관리 화면을 보면 앞서 구글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6개의 캘린더가 목록에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캘린더는 스케쥴과 할일로 나뉘는데  구글에서의 스케쥴 관련 캘린더는 포켓인포먼트에서 GCal(Google Calendar) 목록에 뜨고 할일 관련 캘린더는 GTask(Google Task) 목록에 뜨게 됩니다

구글과 연동되지 않은 다른 캘린더가 있다면 이들 캘린더도 같이 보여주는데 가령 왼쪽 화면 상단에 있는 '가족'과 '업무'라는 이름의 캘린더는 구글에 만들어놓은 캘린더가 아니고 포켓인포먼트에서 자체적으로 생성한   캘린더입니다. 제가 포켓인포먼트를 쓰면서 개인적으로 만든 캘린더인거죠. 

각각의 캘린더를 선택해보죠. 

공유받은 캘린더와 내가 소유한 캘린더의 차이


공유받은 음력캘린더와 내가 소유한 일정이라는 캘린더를 보시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캘린더 삭제하기

공유받은 음력캘린더는 기본적으로 읽기전용(Read-Only) 속성을 가진 캘린더로 세팅되고 제가 구글에서 직접 관리하는 일정 캘린더는 그렇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의 일정 캘린더를 기본 캘린더로 (Make Default)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기본 캘린더로 설정하면 포켓인포먼트에서 새로운 이벤트나 태스크를 등록할 때 해당 캘린더가 등록된 항목의 캘린더로 자동 세팅됩니다.

그리고 구글에 연동된 '일정'과 같은 캘린더는 캘린더 관리화면에서 캘린더 삭제가 불가합니다. 반면에 구글에서 땡겨오지 않은 캘린더들 즉, '가족', '업무' 캘린더는 자유롭게 캘린더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때 캘린더를 삭제하게 되면 그 캘린더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Event와 Task도 함께 삭제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포켓인포먼트가 제공하는 캘린더 화면에서는 구글에서 생성한 캘린더와 포켓인포먼트에서 생성한 캘린더를 포함해 모든 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지 않을 캘린더는 삭제하거나 새로운 캘린더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관리되는 모든 캘린더는 포켓인포먼트에서 스케쥴(Event)을 등록할 때나 할일(Task)을 등록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캘린더 목록에 뜨게 됩니다. 즉, 스케쥴을 등록할 때에는 GCal 목록에 있는 캘린더를 선택할 수 있고 할일을 등록할 때에는 GTask 목록에 있는 캘린더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GCal과 GTask에 속하지 않는 캘린더, 가령 앞에서 본 '가족'이나 '업무'와 같은 캘린더는 스케쥴이나 할일 등록시 공통적으로 모두 보여집니다. 

스케쥴(이벤트) 등록시 캘린더 선택하기


이렇게 포켓인포먼트의 관리대상이 되는 모든 캘린더는 포켓인포먼트의 왼쪽 상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화면에서 선별적으로 선택함으로써 선택한 캘린더에 등록된 스케쥴과 할일만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포켓인포먼트의 캘린더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봤습니다. 




Posted by 라스모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