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요금제를 쓰고 있는 당신, 어느날 통신사에서 당월 무료데이터가 모두 소진되었다는 황당한(!) 문자를 받았다. 그런데 나는 분명 3G 모드에서 그렇게 많은 데이터를 단시간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확신한다. 심지어 나는 월 100메가짜리 슬림요금제를 쓰고 있는 헝그리(!) 유저라 평소 3G 데이터를 꺼놓고 와이파이만으로 쓴다. 만일 상황이 이러하다면 당신은 그렇게 소진되었다는 3G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된건지 당연히 그 사용내역을 알고 싶을 것이다. 적어도 몇시 몇분에 얼마만큼의 데이터가 어떤 경로를 통해 사용되었는지를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데이터 폭탄으로 엄청난 요금을 때려맞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게 되는 3G 데이터 사용내역, 쉽게 뽑을 수 있다.




KT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올레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데이터 사용내역을 알 수 있다.


일단 나의 3G 데이터 사용내역을 알고 싶다면 114 상담원과의 지루한 통화를 하지 않고도 올레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스마트폰의 3G 데이터 사용내역 확인하기


화면에서처럼 올레 고객센터 홈페이지의 메뉴에서 [My 올레] → [사용내역] → [모바일 사용량 조회] → [데이터 사용내역]을 선택합니다. 조회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동안 내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된 3G 데이터의 사용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면 해당 날짜의 시간/분/초 단위까지 사용항목과 내역 그리고 사용된 데이터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업로드/다운로드와 URL까지 세부적인 데이터 사용량 확인하기


만일의 경우 예상치못한 데이터 폭탄을 맞아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면 이보다 더 세부적인 데이터 사용내역을 뽑을 수도 있습니다. 이 화면의 하단에 있는 상세내역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상세내역을 조회하려면 별도로 SMS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상세내역을 조회한 화면입니다. 


화면에서처럼 시작시간부터 종료시간까지 어느 IP와의 통신에서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통해 얼만큼의 데이터가 사용된 것인지 매우 세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데이터를 확인해보시면 내가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서도 생각보다 많은 데이터 통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나시면 한번씩 자신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이상 간단한 팁이었습니다. 

Posted by 라스모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