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웹을 위한 JavaScript + jQuery 입문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윤인성
출판 : 한빛미디어 2011.12.10
상세보기

관련도서 리뷰 : 2012/03/25 - [IT 이런저런 이야기] - [프로그래밍 도서] 모던 웹을 위한 Node.js 프로그래밍

- 이 책을 보게 된 이유

웹에서 jQuery 관련 문서와 튜토리얼 등을 찾아 공부하다가 우연히 저자의 블로그에 있는 jQuery 강의를 보게 되었다.

책에 나와있는 내용의 일부로 구성한 튜토리얼인듯 한데 그 내용이 jQuery를 이해하는데 나쁘지 않아 구입하게 되었다. 

자바스크립트는 이미 충분히 익숙한지라 관심을 가지고 있던 jQuery와 Ajax 파악을 위해 구입한 것이 이 책을 보게 된 이유...


- 초보자에게는 입문서의 역할에 충실

도서 타이틀 처럼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이다.

하지만 기실 이 책을 통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 그러니까 저자의 집필의도를 유추해자면... 자바스크립트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는 jQuery와 Ajax 그리고 jQuery 활용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그것으로 인한 좋고 나쁨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어찌되었든 자바스크립트를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3분의 1을 넘게 할애하여 설명한 자바스크립트 부분이 분명 좋은 입문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더불어 자연스럽게 jQuery와 Ajax에 대한 개념을 확장해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 기존 개발자에게는 jQuery 개념파악 및 활용을 위한 좋은 참고서

그리고 본인처럼 어느정도 자바스크립트에 익숙하면서 jQuery와 Ajax에 대한 개념과 그 활용에 관심이 있는 기존 개발자에게도 책의 나머지 2부에서 4부까지의 내용은 큰 도움이 된다.

Ajax를 설명하기 위해 ASP.NET 기반의 MVC 프로젝트 예제를 제시했는데 PHP와 같은 다른 언어를 활용한 예제가 제시되었으면 좀 더 좋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은 드나 그 부분은 어디까지나 개발자 개개인의 호불호에 관한 문제이니까...

 

- 이 책이 도움이 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자바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는 좋은 입문서가 될 것이고 자바스크립트를 알지만 jQuery 경험은 별로 없는 기존 개발자에게는 참고할만한 지침서가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자바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입문자에게 보다는 프로그래밍 기반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웹표준과 모바일 시대에 조명받고 있는) jQuery와 그 활용에 관심이 많은 중급 개발자에게 더 의미있는 학습 효과를 줄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의 보유기간은 약 2주일. 결론은 추천할 만 하다!


 

Posted by 라스모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