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06 - [iPhone App] - 이제 다음 클라우드(Daum Cloud)도 자동올리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지난 번에 다음 클라우드의 자동올리기 기능에 대해서 소개했는데요. 사용을 하다보니 이번에 업데이트된 다음 클라우드 앱에서 제공하는 자동올리기 기능에 다소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 아이폰만의 문제인가 싶었는데 다른 사용자의 사례를 찾아보니 다른 사용자도 그러한 문제점에 대해 언급한 글이 있는 것을 보니 이건 다음 클라우드 앱의 버그라고 말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음 클라우드의 자동올리기 기능이 빼앗아 간 내 아이폰의 저장메모리(!)

다음 클라우드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 상황은 이렇습니다.

16G짜리 아이폰을 사용하는 제가 어제 앱스토어에서 새로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려고 했는데 난데없이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설치를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바로 전날까지 약 1G 남짓한 여유공간이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 불과 하루도 안되는 시간만에 아무런 변경없이 1G의 저장공간이 모두 사라지고 달랑 32M만 남은 것이죠. 

그리고 그 원인이 다음 클라우드 앱에 있는걸 알게 되었는데요.

다음 클라우드 앱이 제공하는 자동올리기 기능을 통해 동영상과 같이 용량이 제법되는 파일들을 올리다가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 네트웍이 끊기거나 또는 사용자가 중간에 자동올리기를 중단하게 되면 아이폰의 저장공간이 상당량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파일이 업로드되는 모습을 보면 분명 다음 클라우드가 N 드라이브의 업로드와는 좀 다른 방식으로 자동올리기 기능을 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그 세부내용은 알 수 없어 머라 얘기할 수 없지만 어쨋든 이것이 사용자의 입장에서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이렇게 점유된 저장공간을 다시 돌려받을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재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올리기를 하기 전에는 약 1G의 저장공간이 있었습니다.

자동올리기 기능을 이용해 동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중간에 전송을 중지해 봅니다.

자동올리기를 중지한후 저장공간이 15분만에 500M 넘게 사라집니다.



빼앗긴 저장공간, 복구할 방법도 없다. 다음 클라우드 앱 삭제만이 방법...

가령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는 앱에서 프로그램 캐시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아이폰의 경우에는 그러한 것이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 유일한 방법은 다음 클라우드 앱을 삭제해버리는 것 뿐이라는 겁니다. 

다음 클라우드를 삭제합니다.

 

이렇게 앱을 삭제해버리면 데이터도 같이 삭제되기 때문에 저장공간이 460M에서 1G로 다시 환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삭제후 원래대로 돌아간 메모리



그런데 앱 삭제를 할 경우 그로인한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앱 삭제 -> 재설치 -> 자동올리기를 하면 다시 처음부터 업로드를 한다(!!!)

앱을 삭제해버리고 다시 설치하여 자동올리기를 실행하면 지난번 설치한 앱을 통해 올렸던 파일 이후부터 업로드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스마트폰 앨범에 있는 파일을 처음부터 다시 업로드한다는 것이죠. 이것은 아마도 어디까지 올렸는지의 정보를 앱이 별도의 데이터로 보관하고 있을텐데 그 앱을 삭제하게되면 그 정보까지 모두 삭제가 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앱을 삭제할 경우 데이터까지 삭제되므로 이러한 프로세스는 이해가 가는 부분이기는 하나 문제는 메모리 확보를 위해 사용자가 어쩔 수 없이 앱을 삭제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린다는 것이겠죠.

결국 하루만에 1G의 데이터가 32M까지 줄어든 이유는 이러한 자동올리기를 통한 업로드가 수차례 중단되면서 점점 저장공간을 잡아먹게 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네이버 N드라이브의 자동올리기 기능에서는 겪어보지 못했던 문제입니다.

당분간 다음 클라우드 대신 N드라이브의 자동올리기 기능으로...

폰으로 찍은 사진을 N드라이브와 다음 클라우드 두 곳에 저장해 두려고 했는데 당분간 다음의 자동올리기 기능은 사용을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날라간 저장공간 확보를 위해 삭제와 설치를 반복할 순 없는 노릇이니까요.
이상 다음 클라우드 앱의 자동올리기 기능이 가진 버그에 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다거나 하는 부분이 있다면 의견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라스모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