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다른 세팅을 하지 않을 경우 인증을 포함한 라라벨 기본 프로젝트에서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 메시지는 영어로 표시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표시되는 메시지를 각 나라의 언어로 변경할 수 있는데 이러한 다국어를 가능하게 하는 패키지를 설치하면 됩니다. 


먼저 라라벨에서 제공하는 기본 프로젝트를 세팅했다고 가정합니다. 신규 프로젝트 세팅부터 한다면 아래의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다국어 패키지의 github 주소는 https://github.com/caouecs/Laravel-lang입니다. 여기 나와있는대로 설치해봤습니다. 


먼저 composer로 다국어 관련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composer require caouecs/laravel-lang -vvv


설치가 끝나면 vendor/caouecs/laravel-lang 디렉토리에 다국어 관련 파일들이 새로 보이는데 여기에 각 국가별 언어로 변역된 메시지 파일들이 있습니다. 



vendor/caouecs/laravel-lang/ko.json 파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이 기본 영어 메시지에 대한 한국어 표현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우리 프로젝트의 resources/lang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vendor/caouecs/laravel-lang/src 폴더에도 각 국가별 언어파일이 있습니다. 



이 ko 폴더도 우리 프로젝트에 가져와 resources/lang 폴더에 복사합니다. 



다국어 관련 파일을 가져왔으면 마지막으로 이제 환경설정 파일에서 다국어 기본설정을 한국어로 바꿉니다. 바꾸는 김에 시간도 서울 기준 시간으로 변경하구요. 



한국어로 설정했어도 만일 있어야 할 위치에 한국어 파일이 없다면 기본 대체언어인 영어로 보여지게 됩니다. 이제 사이트를 다시 띄우면 모든 메시지가 한국어로 번역되어 표시됩니다. (한국어로 번역된)



비밀번호 찾기 기능을 통해 발송된 메일도 한국어로 잘 보이네요.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라스모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