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기 (Head First HTML5 Programming Chapter 1 요약)


HTML5는 차세대 표준이 될 HTML 문서이다. 공식적으로는 2022년에 final recommendation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지만 브라우저 업계의 지원 속도를 볼 때 적어도 2014년까지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이미 기술적으로 HTML5 규격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HTML5는 문서를 정의하는 몇 가지 태그를 단순화하였고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자바스크립트(API)다. 이 자바스크립트가 제공하는 API와 DOM을 통해 지오로케이션이나 웹워커, 캔버스 등의 특징적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기능의 웹(모바일) 앱을 구현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활용가능한 수준의 기술적 지식과 그것이 제공하는 HTML5 관련 API에 대한 이해!


Head First HTML5 Programming Chapter 1을 간략히 요약해봤다. 블로그 게시용으로보다는 내가 공부할 요량으로...  ^^

 

 

 

HTML5 문서, 코드가 바뀐 부분 - 문서를 정의하는 부분을 단순화


1. 문서정의시 DTD가 생략되고 단순화된 코드로 변경 : <!doctype html>

2. 스타일시트 링크가 단순화 : <link rel="stylesheet" href="your_css.css">

3. 자바스크립트 링크가 단순화 : <script src="your_script.js"></script>

4. 문자셋 정의부분 단순화 : <meta charset="utf-8">



자바스크립트가 중요한 역할을... - 더 이상 귀찮은 클라이언트 스크립트언어가 아니다.


브라우저는 HTML(5)로 작성된 문서를 불러들이면서 문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와 데이터를 외부와 소통할 수 있도록 내부적인 모델을 생성해 놓는데 이것을 문서객체모델 즉, DOM(Document Object Model 이라고 한다. 브라우저에 보여지는 화면을 우리가 시각적으로 본다라고 하면 브라우저의 입장에서는 그것을 DOM이라고 하는 형태로 본다고 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이 DOM에 접근할 수 있으며 자바스크립트가 가진 여러 가지 기능의 API를 통해 문서에 포함된 여러 객체와 해당 객체의 메소드 및 속성에 접근하여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API를 이용해 HTML5에서는 더 이상 object 태그를 사용하지 않고도 오디오와 비디오 파일을 핸들링할 수 있으며 로컬스토리지(local storage)와 캔버스(canvas), 웹 워커(Web Worker) 등 HTML5의 주요 특징적인 기술들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자바스크립트가 제공하는 API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과거에 클라이언트용 코딩 언어로 치부되었던 자바스크립트가 기술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오히려 더욱 중요한 위치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상황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HTML5에서 자바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일


HTML5의 새로운 특징적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많은 유용한 API를 제공한다. 

- 지오로케이션(Geolocation) 기능을 통해서 현재 페이지에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들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API는 고작 3개밖에 되지 않는다. 구글 맵과의 연동을 통한 사용자 추적기능구현도 매우 심플.

- 웹 워커(Web worker) 기능을 통해 많은 연산처리로 CPU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제어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여러 개의 코어(듀얼코더 또는 쿼드코어)를 가진 프로세서를 장착한 디바이스 환경이라면 이들 멀티 코어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당연히 기존 싱글 스레드  작업의 경우와 비교했을 때 보다 적은 부하로 보다 빠른 처리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 더 이상 <object>와 같은 태그나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도 미디어 파일을 재생하고 재생관련 기능도 제어할 수 있다. 

- 개방된 웹서비스와 데이터를 주고받는데 아주 편리한다. 사실상의 표준(de facto standard)이 된 JSON을 이용해 Ajax (동일 도메인의 내부 웹서비스)와 JSONP(외부 도메인의 웹서비스)로 데이터 메시징을 할 수 있는 매우 심플한 방법을 제공한다. 

-  브라우저 기반의 내부 데이터 저장공간(local storage)을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쿠키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핸들링할 수 있다. 쿠키를 대체하지는 않겠지만 그와는 다른 목적과 용도로써 활용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라스모르
,